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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WHITE POLYGON

[퍼즐게임] WHITE POLYGON - 2

ssong_dev 2022. 7. 8. 17:37

 

 

기본 UI 구조 및 동작 세팅하였다.

흑백 그래픽으로 제작할 것이기 때문에 외곽선이 중요하여서 한참 방법을 찾다가

유니티 무료 에셋 중에 Normal, Depth 카메라를 통해 외곽선을 구현한 에셋을 찾아서 적용하였다.

단, 카메라에 보이는 오브젝트 기준으로 외곽선을 찾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브젝트 위치에 따라 보여서는 안되는 부분의 선이 보이고

보여야 하는 선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생겼다. 따라서,

 

1. 큐브가 정사각 안에서만 보여야 한다

2. 정사각 또한 큐브 오브젝트이기 때문에 외곽선을 유지하며 회전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와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려면 몇 가지 꼼수를 섞어서 구현해야 했다.

 

 

 

일단 배경은 지난 ThrowBall! 프로젝트 때 테스트 했던 Stencil Buffer를 사용하였다.

Stencil Write 머테리얼이 적용된 큐브를 앞에 배치하여 외곽선이 화면 위로 올라오도록 하고

실질적인 배경 이미지를 회전시킬 오브젝트가 바탕을 뚫고 보이도록 하였다.

 

 

 

 

 

 

그리고 배경 안에서 움직이는 큐브는 Render Texture로 다른 카메라로 찍어서 가져오도록 하였다.

이러면 Stencil Write에 가려지지 않고 외곽선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단, 앞으로 이 큐브 안으로도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마우스 좌표를 받아올 때의 문제가 생겼다.

이 부분을 좀 더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한다.

 

 

반대로 회전 배경을 렌더 텍스처로 적용하고 큐브를 실제 오브젝트로 적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겠다!

 

 

 

+ 렌더텍스처 배경이 투명이 안되길래 좀 헤맸었는데.... Clear Flags를 Solid Color로 설정해두면 간단히 해결된다.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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